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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cia

[1984] Lancia Rally 037 - Rally Safari 1984

Lancia Rally 037

FIA Group B World Rally Championship 랠리에 널리 참여했던 1980년대의 미드쉽 엔진 스포츠카/랠리 차량인 Lancia Rally 037은 WRC 대회 역사상 마지막 모델 중 하나이다. FIA Group B 경기 규칙을 준수하기 위해 Lancia는 1980년에 새로운 차의 설계 작업을 시작했고 Pininfarina, Dallara 및 경주 엔지니어 Sergio Limone는 새로운 차의 설계 작업을 주도했다.



결국 Lancia는 WRC 1982 시즌 대회에 참가하기 전에 도로 버전 037 쿠페 207대를 제작하여 Group B가 자동차용 프로토타입 차량 "양산 수" 등록을 요구했다.

Lancia Rally Group B 037이 WRC에 첫 선을 보인 것은 1982 Rally Costa Smeralda 였다.
1982년 시즌 내내 Lancia Rally 037은 여러 가지 문제로 리타이어했음에도 불구하고 Pace Rally의 첫 승을 포함해 몇 승을 거두었다.



Lancia Rally 037은 다음해 WRC 1983년 시즌에서 독일인 Walter Rhrl과 핀란드인 Markku Alén의 뛰어난 활약으로 강력한 4륜 구동 Audi Quattro를 제치고 제조업체 부문 우승을 차지했다.
다만 한 해의 드라이버 통산 우승은 Audi Sport팀의 Hannu Mikkola에게 빼앗긴 것이 아쉬웠다.



WRC 1984년 시즌, Lancia는 4WD 시대의 도래를 막을 수 없을 만큼 마력이 더 큰 Lancia Rally 037 Evolution 2를 출시했다.
이탈리아 드라이버인 Attilio Bettega는 1984년 랠리 산레모(Rallye Sanremo)에서 2위를 함으로써 그의 마지막 포디엄 입상이면서 최고의 성적으로 마감을 했다. 1985년 시즌에 그는 사파리 랠리 (Safari Rally)와 투르 드 코르스(Tour de Corse)에 경기에 참가했다.
Corsica의 4번째 랠리 경주의 무대였던 Zerubia에서 Bettega는 Lancia Rally 037는 통제력을 잃고 나무와 충돌하며 운전석이 부딪혀 즉사했다. 그의 코 드라이버였던 Maurizio Perissinot는 그 충돌에서 다치지 않고 살아남았다.

Bettega의 사고로 인해 Group B그룹 자동차의 안전 문제가 더 논란이 되었다.
정확히 일년 전 그의 전 동료 Henri Toivonen과 코 드라이버였던 Sergio Cresto가 Lancia Delta S4 #4 (Bettega의 차와 같은 번호)에서 같은 경기에서 추락 뒤의 화재 사고로 사망했고 결국 Group B 경기는 WRC에서 퇴출되었다.

참고로 전체 207대의 Lancia 037 중 53대가 공장용으로 사용되었고 나머지 대부분은 개인 차량으로 참가했기 때문에 개조되지 않은 순수 도로 버전 037은 특히 흔치 않았다.






사파리(Safari)라는 단어는 동아프리카, 아프리카 남부를 구경하거나 사냥하는 여행을 의미한다.

첫 번째 Safari Rally(또는 East African Coronation Safari)는 1953년 5월 27일부터 6월 1일까지 케냐, 우간다 및 탄도니카에서 개최되었으며, Queen Elizabeth II 여왕 엘리자베스 2세를 기념하는 대관식이었다.

"Safari Rally"는 1975년에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유럽의 왕공귀족과 부르주아들은 아프리카에 가서 모험을 하고 사냥과 장유를 하는 소일 습관을 가지고 있었는데,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단순히 자연과 동물을 감상하는 것으로 변하게 되었다 - 랠리카는 장유 문화의 한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다.



WRC 달력에서 Safari Rally는 '가장 힘든 대회'로 알려져 있어 "이를 이기는 것은 3개 대회를 모두 이긴 셈"이라는 드라이버의 말이 나올 정도였다.
어려운 조건, 변화하는 날씨와 최악의 도로 상황은 드라이버들이 직면해야 하는 과제이자 Safari Rally의 가장 큰 볼거리다.






Safari Rally는 자금 부족으로 인해 2003년 WRC 경주에서 벗어나 FIA 조직의 African Rally Championship ARC(African Rally Championship ARC)로 변경되었다. Safari Rally는 2019년 9월 27일에 2020년 WRC 레이스 달력으로 복귀한다고 발표했지만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취소되었다.



WRC 18 년 Safari Rally 는 2021 년 6 월 24 일부터 27 일까지 케냐의 갈라진 계곡 주의 주도인 나쿠루의 나바샤 호 "동아프리카 그랜드 리프트 밸리"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Sebastian Ogier와 코드라이버 Julien Ingrassia는 Toyota Yaris WRC 경주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케냐는 매년 한동안 비가 많이 오는데, 아프리카의 햇빛을 갈망하는 관광객들을 제외하면, 그곳의 사람들과 동물들은 매우 기뻐하며 심지어 그로 인해 축하를 받는다. 하지만 날씨가 어떻게 변하든 상관없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Marlboro Safari Rally에 참여하는 사람들이다.



Safari Rally는 정말 멋지다. 휴게소가 곳곳에 있고, 기상상황에 따라 트랙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미리 배포된 로드북은 믿을 수 없을 정도이다. 모든 것이 휴가처럼 보이지만, Safari Rally는 여전히 전 세계에서 가장 힘든 경주다. 이는 경주용 자동차와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팀과 후방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다. 1984년에는 Audi, Opel, Lancia, Nissan, Toyota, 심지어 Citroen, Subaru, Daithatsu까지 참여했던 팀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이 참여했다.

Audi와 같은 팀들은 Quattro가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루 종일 비가 오기를 원했고 Lancia는 강력한 후륜 자동차 경주를 하고 있었기에 며칠 동안 날씨가 맑기를 바랐다. 하지만 케냐의 도로 상태는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며, 어떤 드라이버나 경주용 자동차도 먼지가 주는 궁극적인 시험을 견뎌내야 했다. 1984년 Safari Rally는 나이로비의 케냐타 컨벤션 센터에서 각각 세 구간으로 나뉘어 출발하고 경기를 마쳤다.

요 며칠 동안 라이더들은 킬리만자로 산의 웅장함을 만끽하는 암보셀리와 차보의 드넓은 평원을 감상했을 것이다.



마지막 승자는 Toyota, Twincam Turbo Hans Thorszelius가 우승한 Toyota였다.
그들은 경주용 자동차의 수온이 높은 어려움을 극복한 뛰어난 운전 기법을 이용하였고 최종 완주 시간은 2시간 2분이었다.



Markku Alén / Ilkka Kivimak의 Lancia 037 7번 차는 4위를 차지했다.
특히 1984 Safari Rally에서 Martini Racing이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경주용 자동차였다.



1951년생인 핀란드 라이더 Markku Alén은 Fiat, Lancia, Subaru, Toyota 경주를 대표하여 801승의 기록을 남겼니다. 그의 대기록은 2011 Rally Catalunya에서 Sébastien Loeb에 의해 깨졌다.

아쉽게도 Markku Alén은 WRC 드라이버 통산 우승을 한 번도 하지 못했다.



Fiat에서 랠리를 하지 않은 후 Markku Alén은 Lancia 차량 팀으로 이동하도록 배치되어 Lancia 037 경주용 경주를 운전하여 경주를 계속했다. 핀란드인의 노력으로 Lancia 037은 WRC 1983 시즌에서 두드러져 제조업체 통산 우승이라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1984년 Markku Alén의 파트너인 Ilkka Kivimaki와 Martini Racing의 역내 최고 성적을 냈으며, 여기에는 유일한 프랑스 대회 챔피언이 포함되었다. 사실 Alén은 11일 동안 드라이버 타이틀을 차지했지만, Peugeot은 1986 Rallye Sanremo의 경기 후 PISA에 상소하여 핀란드인의 월계관을 빼앗았습니다. 이 사건은 Alén을 화나게 했고, 1987 Monte Carlo Rally에서 은퇴를 선언했다.



1986 년 말 Group B 는 자동차 경주 무대에서 물러났고 Markku Alén은 Lancia에 남아 있으며 Group A의 규칙을 준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1987 년 Lancia Delta HF 4WD를 운전하여 3 개 대회 우승을 차지했다.

Markku Alén의 드라이버 경력은 2001년까지 지속되었으며, 2010년 59세의 나이에 Ferrari 테스트 드라이버로 Luca di Montezemolo의 초대를 받기도 했다.



현재 71세인 Markku Allan Alén은 여전히 모터스포츠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참고 원문

掘网三尺 | B 组神仙蓝旗亚 037 和非洲拉力大赛车 Safari 的故事

掘网三尺系列专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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