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design

[2023] LOTUS ELETRE

2023 LOTUS ELETRE

 

로터스가 글로벌 퍼포먼스 자동차 브랜드로 변신하고 가장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했다. 영국 스포츠카 브랜드 로터스(Lotus)가 29일(현지시간) 런던에서 전기 하이퍼 SUV 일레트라(Eletre)를 공개했다.
100% 전기 자동차인 Eletre SUV는 Lotus를 위한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이며, 다양한 하이휠, 무배출 모델 중 최초의 모델이 될 것이다. Lotus Eletre은 70년 이상의 스포츠카 설계와 엔지니어링에서 Lotus의 핵심 원칙과 DNA를 따와 차세대 고객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자동차로 변환했다.

 

 

 

 

 

Lotus의 디자인 담당 상임 고문인 Peter Horbury는 "Eletre는 고성능 자동차 디자인에서 흔치 않은 창조적인 기회였습니다. 즉, 백지로 시작하여 완전히 새로운 방향으로 브랜드를 이끌 완전히 새로운 자동차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라고 말했다.

 

Warwickshire와 Hethel에 있는 Lotus 디자인 스튜디오 사이에는 긴밀한 업무 관계와 많은 협업이 있었고 그 결과, 현재 시판되고 있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Hyper-Suv가 탄생했다.전기 파워트레인은 Lotus 스포츠카의 상징적인 미드 엔진 레이아웃을 모방하는 캡 포워드 (cab-forward) 디자인에 영감을 주어 이 부문에서 독특한 외관과 자세를 만들어냈다.

 

 

 

 

Eletre는 C-세그먼트부터 E-세그먼트까지 다양한 차량의 배터리 크기, 엔진, 구성 요소 레이아웃 및 스마트 드라이빙 기술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아키텍처인 Lotus의 새로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PA(Electric Premium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한다. 

 

 

 

 

Lotus Eletre의 디자인은 Ben Payne이 주도했다.

가솔린 엔진이 없기 때문에 좀 더 자유롭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었지만 짧은 후드는 Lotus의 상징적인 중간 엔진 레이아웃의 스타일링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경량의 인상이 지배하고 있어 SUV라기보다는 럭셔리 스포츠카라는 생각이 든다.

Evija와 Emira에 영감을 준 "carved from the air" 디자인 정신이 바로 드러난다.

 

 

 

 

4륜구동 시스템을 갖춘 Eletre는 100㎾h 용량의 배터리와 600마력(hp)의 힘을 내는 전기 모터가 탑재됐다.

제로백은 약 3초 미만이다.

 

 

 

 

LIDAR 센서는 휠 아치에 숨겨져 있다.

Eletre는 전개식 LIDAR 센서를 앞유리 상단, 리어 글라스 상단 및 프론트 휠 아치에 숨겼고 필요에 따라 이들 센서는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한다.

 

 

 

 

Eletre는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갖췄고 350㎾ 초급속 충전기를 활용하면 400㎞를 주행할 수 있다.

 

 

 

 

쿠페 같은 루프라인을 가진 Eletre는 전장 5103, 전폭 2019, 전고 1630mm, 휠베이스 3019mm의 풀사이즈 SUV다. 

Eletre의 크기는 Tesla Model X와 비슷한데 Model X보다 9mm 더 길고, 64mm 더 좁고, 4mm 더 높다.

 

 

 

 

뒷면에는 탄소 섬유로 만들어진 플로팅 스플릿 루프 스포일러가 있다. 게다가 Eletre 뒷면에는 액티브 스포일러가 있다. 

그 외의 팝업 도어 핸들이나 도어 마운트 카메라가 있다. 

이 SUV의 공기역학적 디자인은 앞부분 110kg, 뒷부분 80kg의 상당한 다운포스를 제공한다.  

 

 

 

 

이 디자인의 독특한 요소는 'porosity 투과성'이다.

즉, 공기는 차량 아래, 위 및 주위를 흐르는 공기역학적 원리인데 이런 특징은 Evija의 디자인에 중심이었고 Emira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Eletre에게 분명한 영감을 주었다. 

 

 

 

 

Eletre가 차량이 꺼져 있거나 운전자가 주행 중 드래그를 줄이려고 할 때 닫힌 상태를 유지하는 액티브 프론트 그릴을 장착했다. 

 

 

 

Eletre의 공식 발표 기간 동안 노란색과 회색 두 가지 색상으로 공개되었다. 

 

 

 

 

그 밖에도 녹색, 베이지, 빨강, 검정, 흰색과 분홍색 색상이 있다. 

림의 색상(285/35 R23)과 브레이크 캘리퍼도 선택 가능하다.

 

 

 

 

운전자 중심의 객실과 하이 센터 콘솔은 Lotus Emira와 Evija에서 영감을 받았다. 불필요한 재료를 경량화 또는 제거한다는 Lotus의 철학이 계기판에 명확히 나타나 있는 반면 플로팅 윙의 중앙 부분은 제거되어 리어 스포일러의 디자인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Eletre의 인테리어는 직경 12.6인치의 스트립 디스플레이가 2개 있다. 센터 콘솔 화면은 직경 15.1인치로 거대하다.

또한 Eletre는 29인치 HUD를 탑재했다.

 

 

 

센터 콘솔에는 무선 스마트폰 충전을 위한 공간뿐만 아니라 필요 없을 때 표면과 같은 높이로 유지되는 다양한 크기의 컵 홀더 2개가 포함되어 있다.

계기판 아래에는 15.1인치 OLED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가 설치된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위의 사진처럼 접혀있다. 

 

 

 

 

 

 

 

 

2열에는 9인치 스크린이 있고 센터 터널에는 무선 충전 패드와 2개의 컵 홀더가 있다. 

Eletre의 인테리어는 1380W의 전력으로 KEF 브랜드의 스피커 15개를 탑재했고 2160W용 23개의 스피커를 탑재한 업그레이드 버전도 출시될 예정이다.

 

 

 

 

 

 

 

 

 

 

 

 

 

 

 

 

Lotus Eletre 생산은 올해 말부터 중국 우한 공장에서 시작되고 가격은 9월 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본격적인 차량 인도는 2023년 중국 시장을 시작으로 유럽, 영국에서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