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xhibition

[1956] Porsche 550 Spyder

Porsche 550 Spyder

 

모든 포르쉐는 '레이스 카'라는 좌우명에 따라 슈투트가르트 주펜하우젠 공장에서는 1953년 경량 알루미늄 바디를 관 모양의 프레임에 얹혀 약 550 kg의 경량 차체의 550 스파이더가 제작되었다.

110마력의 전설적인 카레라 엔진을 탑재한 550 스파이더는 1953년 파리모터쇼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같은 해 5월에는 뉘르부르크링에서 열린 국제 아이펠 경주에 참여하여 첫 우승을 얻었고 6월 르망 24시 경주와 11월 카레라 파나메리카나 경주에서 1600cc 클래스 우승을 차지하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사진출처 : presskit.porsche.de

Carrera Panamericana는 멕시코를 가로지르는 3,000km이상의 지구력 경주이다.

1954년에는 카레라 파나메리카나 1500cc 클래스에서 나란히 1, 2위를 기록하며 전체 레이스중 3, 4위를 차지하는 매우 성공적인 한 해를 만들었다. 모터스포츠 경력이 2년차였지만 탁월한 레이싱 재능을 가진 독일 출신 드라이버인 한스 허만(Hans Herrmann)이 당시에는 믿을 수 없는 속도인 157.12 km/h로 3,070 km를 완주하며 위대한 업적을 이뤘다.

 

 

 

 

사진출처 : presskit.porsche.de

 

 

 

 

Carrera Panamericana에서의 성공은 포르쉐를 전설적인 위치로 만들기에 충분했고 이러한 성공을 기념하기 위해 4기통 엔진을 장착한 새로운 356에 Carrera의 명칭을 부여하게 되었으며 이후 오늘날에 이르러 911 기본모델들에게도 부여되고 있다.

 

 

 

 

550 스파이더의 리어 섹션에는 힌지가 달려 있어서 리어 액슬과 기어박스 그리고 전설적인 카레라 엔진인 미드쉽 엔진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엔진은 4개의 오버헤드 캠샤프트, 샤프트 드라이브, 듀얼 전화 플러그, 4개의 베어링으로 구성된 샤프트 그리고 8리터 드라이 섬프 윤활로 110마력의 최고 출력을 자랑했다.

 

 

 

 

1955년 3월 Palm Springs 경주를 준비중인 제임스 딘, 사진출처 : motorsportmagazine

550 스파이더는 레이싱계의 전설이 되었으며 많은 모터스포츠 팬들을 사로잡았고 그중에서도 열렬한 레이싱 팬인 제임스 딘의 마음을 훔치기에 충분했다. 할리우드에서 청춘과 반항의 아이콘이었던 미국의 배우 제임스 딘은 자신의 포르쉐 356과 함게 웨스트코스트에서 벌어지는 레이스에 참가했던 것으로 유명했다.

1955년 3월 제임스 딘은 Palm Springs에서 포르쉐 356 Super Speedster를 타고 첫 경주를 우승했고, 다음 날 메인 경주에서 2위를 했다. 5주 후, 그는 Bakersfield에서 전체 3위와 클래스 1위를 하였다. 

 

 

 

 

사진출처 : motorsportmagazine

그는 1955년 9월에 자신의 포르쉐 356와 현금 3,600달러로 더욱 빠른 550 스파이더로 교환했다.

그리고 역사적인 아이콘이 된 그의 애마, 130 숫자로 장식된 리틀 바스터드 'Little Bastard' 가 탄생했다.

그는 영화 '자이언트'의 촬영을 마치고 L.A.에서 북쪽으로 300마일에 떨어진 곳에 위치한 Salinas의 도로 경주에 참가하기 위해 길을 나섰다. 그러나 포드 세단 차량과 거의 정면으로 충돌하는 대형사고로 그는 사망하게 된다.

 

 

 

 


 

 

 

 

전시중인 Porsche 550 Spyder는 독일 포르쉐 박물관 차량이다.

 

Model Year: 1956
Displacement: 1,498 cc
Power Output: 110 PS
Top speed: 220 km/h

 

 

 

 

헤드램프 아래 위치한 램프 커버에 벌집모양의 패턴이 보인다. 

 

 

 

 

작지만 당찬 모습.

작은 바디에 비해 커다란 휠도 한 몫을 한다.

운전석 도어아래 Porsche Museum 레터링이 붙어있었는데 제거한 것이 나을 뻔했다.

 

 

 

 

 

 

 

 

550 Spyder 레터링 위에 타원형으로 잡힌 날카로운 엣지가 인상적이었다.

번호판을 붙이기 위한 평면구간을 잡기 위해 만든 형태인데 주변의 커다란 면에서 부드럽게 연결된다.

테일램프에서도 벌집모양의 패턴을 볼 수 있다.

 

 

 

 

 

 

 

 

 

 

 

 

 

 

 

 

1/18 Maisto Porsche 550 Spyder 영상

https://youtu.be/ziPcjEVAEsQ

 

 

'Exhibi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1965] Porsche 356 C 1600 SC Cabriolet  (0) 2022.04.26
[1958] Porsche 356 A Speedster  (0) 2022.04.23
[1993] Porsche 911 Turbo Cabriolet  (0) 2022.04.22
[1975] Porsche 911 Carrera  (0) 2022.04.21
[1971] Porsche 911 S Targa  (0) 2022.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