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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ion

[1998] Porsche 911 GT1 98

Porsche 911 GT1 98

 

1980년대 이후 포르쉐가 르망 24시 그랑프리에서 연승을 차지하며 경쟁자가 없어지고 재미가 반감된 탓에 포르쉐는 르망 레이스에서 잠시 물러나 있게 되었다. 그 뒤 8년 뒤인 1995년에 오직 GT 챔피언십에 참가하기 위해 디자인하고 개발한 차량이 바로 GT1이며 그중에서 1998년 시즌을 위해 개발된 GT1 98은 이전 모델보다 전통적인 스포츠 프로토타입과 더 유사한 차체를 가지고 있다.

 

 

 

 

사진출처 : https://www.stuttcars.com/porsche-911-gt1-1996/

Porsche 911 GT1 96

 

초기 Porsche 911 GT1은 몇몇 부품을 양산형 911과 공유했다.

전면 섀시 구조는 동시대 993 GT2에서 가져왔고 이를 통해 운전석은 양산 모델과 동일한 대시보드와 스위치 기어를 볼 수 있다.

 

 

 

 

993의 동그란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도 GT1 96의 특징중 하나이다.

하지만 비슷한 점은 앞에서 언급한 수준이고 나머지 부위는 사실상 모두 새것이었다.

 

 

https://drivemag.com/red-calipers/this-is-the-story-of-the-porsche-911-gt1

리어 구조물은 962에서 가져온 것으로 중간 엔진과 뒷 엔진을 모두 배치할 수 있는 관 모양의 프레임으로 고정되어 있었다.
911 GT1은 사실상 최초의 미드쉽 911로 파워 유닛은 역시 전설적인 레이싱 카인 962의 것을 가져와 3164 cc 트윈 터보 24 valve flat 엔진은 592마력을 발휘했다.

제로백은 약 3.4초였고 최고속도는 330km/h, 6단 시퀀셜 수동변속기를 장착했다.

 

호몰로게이션(당시 르망 24시 GT1 클래스에 참가하려면 25대의 도로용 스포츠카를 만들어야했던 규정)을 위한 일반도로용 버전도 생산이 되었는데 엔진은 544 마력으로 디튠되었다.

 

 

 

 

포르쉐의 초기 목표는 맥라렌 F1 GTR의 무게와 일치시키는 것이었지만 결국 포르쉐 엔지니어들은 1,050 kg으로 만들었고, 이는 그들이 더 큰 공기 흡입구로 911 GT1을 장착하고 마력을 높일 수 있게 해주었다.
911 GT1은 1996년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첫 선을 보였으며 1995년 르망 24시에서 우승했던 맥라렌 F1 GTR을 10바퀴 차이로 누르고 클래스 우승과 함께 전체 2위(25번)와 3위(26번)를 차지하였다.

 

 

 

 

1위는 Joest Racing팀의 TWR WSC95, 7번 차량이 차지했다.

드라이버는 Davy Jones (USA), Alexander Wurz (Austria), Manuel Reuter (Germany)였다.

TWR WSC95는 Jaguar XJR-14 베이스로 포르쉐에서 2대를 제작했고 위의 사진 속 1996년 르망 24시 우승 차량은 1997년 르망 24시에서도 우승을 차지했다. 

 

1996년 르망 24시 출발 모습

https://youtu.be/dcL9m0QiwCQ

 

 

 

1996년 르망 24시 결승선 장면

https://youtu.be/gNAKGttiCXg

 

 

 

Porsche 911 GT1 Evo

 

1997년에는 996의 헤드램프, 테일램프를 채용하고 공기저항이 덜 받게 외관을 수정한 Porsche 911 GT1 Evo로 르망 24시에 출전했지만 최고성적은 5위에 그쳤다.

 

 

1위를 차지한 Joest Racing 팀의 TWR WSC95, 7번 차량의 모습

드라이버는 이탈리아의 Michele Alboreto, 스웨덴의 Stefan Johansson, 덴마크의 Tom Kristensen이었다.

 

 

1997년 르망 24시 경기영상

https://youtu.be/TsCdLjpSyZk

 

 

 

 

1/18 UT Porsche 911 GT1 Evo 모형의 전후면 모습

 

 

 

 

자존심이 상한 포르쉐는 911 GT1 Evo와 비슷한 외관이지만 좀 더 볼륨감이 풍성해진 새로운 911 GT1 98을 개발했고 포르쉐는 1998년 르망 24시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포르쉐팀의 Porsche 911 GT1 98 26번 챠량이 우승, 25번 차량은 2위를 차지했다.

우승차의 드라이버는 영국의 Allan McNish, 프랑스의 Stéphane Ortelli와 Laurent Aiello였다.

 

 

https://youtu.be/RJnXMqXsNmo

 

 

 

 

 

911 GT1 Evo과 비슷한 헤드램프 디자인을 하고 있지만 헤드램프 더미 옆에 원형의 램프가 추가되었다.

1996년과 1997년 르망에서 최초의 미드엔진 911 레이스카를 선보인 후 911 GT1 98은 911 레이스카의 개발에 있어서 90년대 후반의 정점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포르쉐 최초로 차체 디자인에 탄소 섬유 섀시와 탄소섬유 브레이크를 장착한 양산형 모델은 기술적으로 볼 때 르망 우승의 911 GT1 98과 동일하고 6단 변속 기어박스로 새로운 변화를 주었으며 550마력의 두 개 터보차저를 장착한 3.2리터 6기통 엔진은 지붕 위에 달린 주입구를 통해 공기를 공급하는 특별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또한 획기적인 엔진 전자장치 덕분에 연료 효율성이 매우 좋아 르망에서 결정적인 이점으로 작용했다.

 

 

 

 

여러 번 상위 성적을 차지했던 GT1 98은 안타깝게도 1998년에 미국 홈스테드에서 사고를 당해 심각한 파손을 입게 되었고 곧바로 독일 바이작에 위치한 개발센터로 옮겨져 98년 르망 우승 모델처럼 보이게 수리되어 오늘날 독일 슈트트가르트에 위치한 포르쉐 박물관의 컬렉션 중 하나로 남아있다.

 

 

 

 

 

 

 

 


 

 

 

 

'포르쉐 이코넨, 서울' 전시회의 Porsche 911 GT1 98은 독일 포르쉐 박물관에서 공수해온 모델이다.

 

Model Year: 1998
Displacement: 3,164 cc
Power Output: 550 PS
Top speed: 315 km/h
Weight: 970 kg

 

 

 

 

996의 헤드램프를 가진 점은 이전 세대 모델인 Porsche 911 GT1 Evo와 동일하지만 헤드램프 더미 바깥쪽에 원형의 램프가 추가되었다.

 

 

 

 

https://www.total911.com/2015-porsche-carrera-cup-gb-oulton-park-race-report/

우승을 차지한 26번 모델은 형광색 기운의 핑크색이 포인트 컬러로 적용되었고 2위를 차지한 25번 모델은 노란색이 포인트 컬러였다.

레이스의 마지막 시간 동안 편대 비행을 한 두 포르쉐는 결국 3위 닛산 R390보다 각각 4바퀴와 3바퀴 앞서서 레이스를 지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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