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rsche

[2021] 1/18 Spark Porsche Vision Gran Turismo

2021 Porsche Vision Gran Turismo

 

포르쉐 비전 그란 투리스모는 포르쉐가 비전 그란 투리스모 프로젝트를 위해 제작한 콘셉트카로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그란 투리스모/포르쉐 협업 발표회에서 처음 발표했다. 당초 2020년 말까지 그란 투리스모 스포츠(연초에 등장할 예정이었던 포르쉐 917 리빙 레전드와 함께)에 출연할 예정이었으나 결국 두 차 모두 그란 투리스모 7를 통해 첫 선을 보였다.  

 

2021년 11월 30일, 포르쉐는 그들의 소셜 미디어 계정에 Porsche Vision Gran Turismo를 공개했다.

 

 

 

 

그리고 2022년 3월 4일 그란투리스모 7이 출시되었다.

타이틀 이미지 왼쪽에 블루톤으로 처리된 Porsche Vision Gran Turismo가 보이고 오른쪽 붉은색 톤으로 보이는 모델은 Mazda RX-Vision GT3 Concept이다.

 

 

 

 

앞서 발매된 그란투리스모 5에서는 Mercedes-Benz SLS AMG, 그란투리스모 6에서는 7세대 콜벳이 표지 모델로 나왔다.

 

 

 

 

4월 9일부터 22일까지 DDP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알림터 A1에서 개최되는 PORSCHE IKONEN SEOUL (포르쉐 이코넨 서울) 전시회가 진행 중이다. 사무실과 가까운 위치이기에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4월 11일에 방문했다.

 

 

https://youtu.be/oHnssENoa4k

일반적인 모터쇼와 비교하면 전시규모도 작고 전시된 차의 숫자도 적지만 포르쉐의 클래식카부터 모터 스포츠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모델, 그리고 컨셉카까지 두루 관람할 수 있어서 포르쉐의 팬이라면 방문할만한 전시라고 생각된다.

 

게더 타운이라는 메타버스 전시회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관람 가능함.

https://app.gather.town/app/jLLJXN5BPSXKSfhK/PORSCHEIKONENSEOUL 

 

Gather

Gather is a video-calling space that lets multiple people hold separate conversations in parallel, walking in and out of those conversations just as easily as they would in real life.

app.gather.town

 

 

 

 

전시 관련 별도의 게시글을 올리겠지만 전시관은 헤리티지, 모터스포츠, 이노베이션 3개의 관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마지막에 포르쉐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구역에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1/43과 1/18 다이캐스트 혹은 레진 모델이 판매 중이었는데 그 가운데 1/18 Spark 2021 Porsche Vision Gran Turismo를 구입했다.

 

 

 

 

전시 중이었던 모형의 생산 넘버는 128번으로 내가 구입한 271번보다 앞 서고 짝수라서 마음에 들었지만 패키지 첫 상태부터 촬영하고 싶은 마음에 제품 하자의 위험성이 있었지만 현장에서 언 박싱을 하지 않고 새로운 모형 패키지로 가져왔다.

 

 

 

 

얇은 습자지 재질의 종이로 감싸여 있는 패키지

 

 

 

 

습자지 형태의 종이 위에도 모형 발매 번호가 스티커로 표시되어있었다.

 

 

 

 

습자지를 걷어낸 패키지

테일라이트와 포르쉐 로고에 불이 들어온 사진을 담았다.

 

 

 

 

패키지 밑면의 정보를 통해 컬러는 Oryxwhite이고 중국에서 제작된 것을 알 수 있다.

 

 

 

 

종이 패키지안에는 스티로폼 패키지가 있다.

 

 

 

 

투명 아크릴 커버는 베이스와 직접 닿지 않도록 검은색 완충제를 두었다. 아크릴은 따로 고정된 것은 아니었지만 움직이더라도 모형과는 거리가 있기에 이런 방식을 취한 것으로 보인다.

 

 

 

 

베이스 위에 놓인 모델

 

 

 

 

 

 

 

극도로 낮고 짧은 보닛

포르쉐는 4개의 라이트로 구성된 헤드램프에서 그들의 첫 번째 전기차 타이칸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정말 그런지는 의문.

전반적인 디자인은 전설적인 포르쉐의 레이싱카였던 917과 908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디자인 스케치

정면의 모습은 포르쉐의 아이덴티티를 느끼기 어렵지만 뒷모습은 얇고 긴 일자형 램프와 전반적인 볼륨을 통해 타이칸이나 911을 연상할 수 있다.

 

 

 

 

휠과 거의 동일선상에 있는 벨트라인과 좁은 그린하우스를 통해 이 차의 전고가 얼마나 낮을지 상상이 된다.

휠은 바디와 동일한 컬러와 함께 붉은색 포인트 컬러를 적용했다.

다소 생뚱맞은 72라는 숫자는 포르쉐 디자인의 설립년을 나타낸다.

 

 

 

 

레진 모형이기에 그린하우스 주변 캐노피를 열 수 없지만 이 모델은 도어가 아닌 캐노피가 개방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비전 그란투리스모 모델 중  Jaguar Vision Gran Turismo Coupé와 Jaguar Vision Gran Turismo SV도 전통적인 도어 대신 캐노피를 가진 모델들이다.

 

 

 

 

디자인 스케치에서 봤던 일자형 테일램프는 모형에서 클리어 커버의 좌우가 좀 더 돌출된 형태로 만들어졌다.

 

 

출처 : Revealed: The Porsche Vision Gran Turismo

작년 말에 포르쉐가 공개한 유튜브 영상에서는 보는 위치에 따라 테일램프 조명이 돌출없이 일자형태로 보이기도 한다.

클리어 커버로 조명이 확산되는지에 따라 그래픽 라인이 다른게 느껴지는 것 같다.

 

 

 

 

실제 모델에서는 정면 휠 뒤에 사이드 램프를 두었다.

 

 

모형에서는 램프를 지지하는 카본의 두께가 두껍게 처리되어 램프의 디테일을 보기 힘들다.

 

 

 

 

거대한 리어 디퓨져가 돋보이는 뒷모습.

포르쉐 레터링은 인쇄 처리되어 보디의 Oryxwhite 컬러와 유사하다 보니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실제 모델에서는 포르쉐 레터링에도 불이 켜진다.

 

 

 

루프에 적용된 카본 패턴

 

 

 

 

리어 디퓨져로 연결되는 카본 패턴 부위

데칼 작업이 완벽하지 않고 울어 있는 곳도 보인다.

 

 

요철 부위가 많아서 카본 데칼 작업이 쉽지 않겠지만 그래도 아쉬움은 남는다.

 

 

 

 

인테리어

디테일이 나쁘지 않아 보이지만 실제 모델에서 알칸테라 재질로 표현된 듯한 가죽 재질이 모두 플라스틱처럼 표현되었다.

계기판 표현도 좀 더 사이버틱한 표현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계기판 주변에 링은 요철이 있는 입체인데 모형에서는 평면에 인쇄한 것으로 끝내다 보니 깊이감이 없다.

 

 

 

 

 

 

 

 

센터 콘솔로 이어지는 버튼의 표현.

전부 뭉개진 것처럼 표현되었는데 디테일을 표현하기 우면 깔끔한 원으로 도색을 하는 게 낫겠다. (아래 실차 사진 참고)

 

 

 

 

 

 

1/18 Spark 레진 모형으로는 처음 구입본 2021 Porsche Vision Gran Turismo

게임에서만 볼 수 있는 최신 포르쉐 콘셉트카를 모형으로 소유할 수 있지만 1/18 모형의 장점이 다소 아쉬운 디테일을 갖고 있다.

 

 

 

 

1/43 모형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디테일을 갖고 있다고 생각되어 1/18보다는 가성비 좋은 1/43 모형을 추천함.

 

 

 

 

https://youtu.be/FLakYHkieck